본문

장기리스와 렌트 개념과 차이점


장기리스란?


리스는 대부분 운용리스를 의미합니다.

-운용리스는 리스사가 사용자에게 대출을 해주고 리스사 명의로 차량을 취득하고 사용자에게​ 월 리스료를(월비용)을 받는 방식입니다.


-사용금액은 계약기간, 보증금, 선납금에 따라 결정되고,

계약만료시 차량반납을 하는 조건으로 차량을 이용하는것인데요 하지만 차량을 반납하지않고 인수도 가능합니다!

-리스사 명의로 차량을 취득하기 때문에  소유권은 리스사에 있습니다.

따라서 이용자에게 자산으로 잡히지는 않지만 부채로 잡히게 되어 신용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


-보통 렌트하면 번호판이 하 허 호 등으로 인식이 되어있는데요

리스는 일반번호판으로 등록이 되기 때문에 길에서 보더라도 리스 차량인지 구분을 할 수 없습니다!



장기렌트란?


렌트는 말 그대로 이용자가 원하는 차량을 렌탈사에서 구입후 대여 해주는 개념입니다!


-리스와 마찬가지로 명의는 차를 구입한 렌탈사가 소유권을 갖고있습니다.

-그러므로 렌트도 동일하게 자산으로 잡히지 않습니다.

-하지만 리스는 부채로 잡혀 신용도에 영향이 있지만 렌트는 부채로 잡히지 않아 신용도에 문제가 없습니다!]




리스와 렌트의 차이점

*번호판

리스는 일반 번호판

렌트는 하 허 호 번호판

*자산과 부채

리스는 자산으론 안잡히지만 부채로는 잡히고

렌트는 자산, 부채 둘 다 안잡힘

*자동차 보험

-리스는 이용자가 별도로 보험을 들어서 타야 하며, 자동차세와 보험료는 따로 내야합니다!

​-렌트는 이용료에 자동차세 보험이 포함되어있습니다.

견적서 상의 월 납입금이 리스가 더 낮더라도 전체 비용( 자동차세 보험)을 포함해서 보게되면 렌트가 유리한 경우도 많습니다!



장기렌트와 리스의 공통점 "자동차세,의료보험료"

​자동차세, 보험료는 차량 구입 이후 발생하는 고정지출 항목 입니다.

-자동차세는 1년 2분기 자동차라는 재산이 생긴 것에 대한 세금을 내는 것이며 내명의의 차량이 생기면 지역가입자들의 경우에는 의료보험료가 인상되기도 합니다.그 이유는 내명의의 차량은 재산으로 인식되기때문입니다.

-하지만 리스차의 명의자는 리스회사 입니다. 장기렌터카의 명의자 또한 장기렌트 회사 입니다.

구입하는 것이 아닌 이용하는 상품.

즉, 렌트와 리스는 의료보험료 인상이 되지않습니다.이것은 두상품의 공통점이기도 합니다.

-자동차세 또한 명의자인 리스사와 장기렌트 회사에게 고지됩니다.

(리스의 경우 자동차세를 리스료에 포함 시킬수도있고 별도로 납입 할수도 있습니다. 선택사항)

-자동차세를 일일히 고객에게 고지하는것보다 렌트료에 포함시키는 편이 더욱 간결하기에 월납입금에 포함시켜놓았습니다.


장기렌트 리스 차이점 "자동차보험료"

장기렌트와 리스의 큰 차이점중 하나는 '보험'입니다.

-장기렌터카는 말그대로 「렌터카」

이처럼 임대자동차라는 상품의 특성상 개인이 일반적으로 가입하는 자동차보험과는 성격이 약간 다릅니다.

-장기렌터카는 자동차보험이 이미 가입되어있는 상품이기에 개인이 보험을 따로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.물론 장기렌트 보험 역시 사고시 정상적으로 보험처리가 가능하고 자차수리도 가능합니다.

-반면, 리스의 경우 개인이 스스로 보험을 알아보고 가입을해야하며 사고요울에 따라 할증이 발생합니다.

개인이 자동차 보험을 직접 가입하고 갱신하며 관리해야합니다.


장기렌트 보험 차이점


「자차손해면책제도」

-고객의 과실에 의해 렌트카가 파손, 고장이 났을시 계약시 설정한 면책금만 납부하고 나머지 수리비에 대하여 면제권을 주는 제도입니다.

​-일반 자동차보험의 자차보험과 비슷한 개념이기도 합니다. 일반 자동차보험 가입시에는 자기부담금을 내는데 이것이 면책금과 같은 개념으로 차량을 빌려 이용중인 상태에서 내 과실로 차량이 큰 데미지를 입었을시 수리비에 대한 부담이 커지기때문에 정비시스템을 갖춘 렌터카회사의 지정 수리업체에서 수리를 할 수 있습니다.

-장기렌트의 면책금은 국산차기준 20~30만원 선인데(업체마다 상이) 가령 500만원짜리 수리를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해도 초기에 설정한 금액을 납부하면 수리가 가능합니다.

​-일반 자동차 보험의 경우 물적사고기준할증금액에 따라 할증,건수 할증 등이 있지만 장기렌트는 할증이라는 것 자체가 없습니다.내명의의 보험이 아닌 렌터카사의 보험이기때문입니다.


「추가운전자 지정」

​-장기렌터카는 (업체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) 일반적으로 1인 추가운전자 지정이 가능하며보험료나 렌트료의 인상이 별도로 발생하지않습니다.

​-장기렌트에서는 이것을 제2운전자 등록이라 표현을 하며 개인사업자의 업무용 차량의 경우 직계가족은 추가운전자 등록없이도 운전이 가능하며 사업자로 계약시 회사에 등록된 임직원도 운전이 가능합니다. 1~2명까지 제2운전자 등록이 가능합니다.


「사고처리시 할증」

-접촉사고 발생시 가장먼저 따지는 것은 "과실비율"입니다. 내 과실이 얼마냐에 따라 할증이되기도 하는데요 장기렌터카의 보험은 할증이 없습니다.

-상대방 차량의 수리비가 많이 나오더라도 계약시 설정한 대물한도 이내라면 할증이 없고 설정해놓은 면책금으로 자차 수리를 하면됩니다.

​-반면 일반보험의 자기부담금은 물적할증기준액(수리비 영향 있음)에따라 자기부담금이 변동됩니다.


「보험경력」

-보험경력이 길어 할인을 많이 받는 분들에게 장기렌트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-장기렌터카 이용시 보험경력이 유지되지 않기때문인데요(자동차 보험은 3년간 경력을 유지하지않을시 경력이 초기화됩니다.)

이러한 경우에 대비하여 가족의 다른 차량에 추가운전자 등록을 하여 경력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보험을 유지시키기도 합니다.

-반대로 보험경력이 적고 운전이 미숙하여 사고 위험이 큰 분들의 경우 잃을 보험경력도 없고 할증의 위험으로 부터 벗어날수있으니 장기렌터카가 득이 될수있을 것입니다.



장기렌트 리스 차이점 "대출로 인식되느냐"

-장기렌트는 임대상품 , 리스상품은 여신 금융상품입니다. 때문에 장기렌트는 대출로 인식되지않고 신용점수의 하락 또한 발생치 않습니다.

​-반면 리스나 할부는 금융 상품이라는 특성으로 대출로 잡히게됩니다. 추후 다른 대출을 받으실때 한도에 영향이 있게되고 신용점수의 하락 또한 피할 수 없습니다. 장기렌트와 리스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.


페이지 정보

작성자최고관리자

장기렌트 vs 장기리스 보험가입 알아보기

댓글 0건 조회 57회 작성일 23-03-22 10:57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